이슈 자유·수다 게시판 글쓰기 게시판 즐겨찾기

구직자의 패기 보고 생각한 논제

고수

13.04.18 17:11:43추천 2조회 3,858

중요한 사안에 대해 전화가 아닌 문자로 대응 하는 것은 옳지 못한 행동인가?

 

통상적인 관념을 떠나서, 대화, 그것도 전화를 통한 대화가 얼마나 많은 오류를 내포하는지 알아야 한다. 사람은 대화를 할 때 무의식적으로 많은 오류를 범하게 된다. 실제로 두 사람의 대화를 녹취해 차 후 다시 들어보면 그 속에 얼마나 많은 오류가 있는지 발견 할 수 있을 것 이다. 사람은 대화의 문맥을 통한 이해나 제스처 등을 통한 보완으로 이 오류를 보정하는데 전화상에서는 이러한 사항들의 일부가 제한 되게 된다. 즉, 실제 대화보다 전화상에서의 대화는 보다 많은 오류를 내포 할 가능성이 높다.

반면, 문자는 대화상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오류를 방지하고 차 후 그 기록을 근거로 삼을 수도 있기 때문에 중요한 사안을 문자로 대응하는 것은 그 수단으로써 바람직 하다. (또한 문자는 상대의 의견을 보다 효과적으로 숙고 할 수 있게 해준다) 다만 문자는 장문의 정보를 전달하기 어렵고 상대방에 대한 일방적인 통보 형식이라는 점등의 약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발전하는 현대기기는 이러한 약점을 보완해주고 있으며 차 후 전화보다는 문자를 통한 업무 처리가 주가 될 것으로 필자는 생각 한다.

 

따라서 보다 정확한 정보 전달과 그에 따른 답변을 근거로 남기기 위한 구직자의 행동은 합리적이었다. 물론 X가지는 없어 보인다. (응?!)

사진첨부
목록 윗 글 아랫 글